일본에서의 게임회사 취직 - #1- 일상 생활

일본에 있다보면 일본에 취직하고 싶다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러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취직을 위한 명확한 이유와 그 이후의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라는 것이다. 일본이라는 나라 자체에 대한 선망, 또는 전세계적인 게임회사가 많은 일본이라는 점에 매력을 느껴 일단 일본을 지망한다라는 사람이 많다. 나는 그러한 사람들이 "일본에 취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하면 대답해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본인 스스로 한국과 일본의 게임 시장 사정, 그리고 객관적인 자신의 능력 정도, 일본의 회사를 지망하는 명확한 이유에 대해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듣는 나로서는 모호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그렇듯이 직접 경험해 보지 않고 듣기만 해서 얻은 지식과 경험해서 얻은 지식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일본에 오기 전, 나 역시 나름대로의 일본행에 대한 이유를 가지고 있었고, 또 그것을 근거로 하여 일본행을 택하였다. 하지만 정작 일본에 와 보니 그것만 가지고는 많이 부족하다라는 것을 깨닳았다. 직접 와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을 2년여의 일본 생활을 통해 통감하였던 것이다. 지금부터 내가 쓸 글은 그러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 정말로 일본 게임업계 취직을 바라는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다만 본인이 디자이너이므로 주로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서술하게 됨을 미리 밝혀둔다. 
왜 일본 회사여야 하는가.
 우선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내가 일본의 회사에 취직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공통되는 이유를 뽑아보았다.

  1. 일본의 게임 회사는 한국보다 게임을 개발한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을 것이며 개발자에 대한 대우도 좋을 것이다. 
  2. 외국에서 일하면 여러모로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3. 일본문화를 좋아하고 또 콘솔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본에 가서 일하고 싶다.
  4. 세계적으로 이름난 게임 회사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회사에 가서 일하고 싶다.
 

이상의 항목들이 내 주변 사람들에게서 얻은 일본취직의 이유이다. 그렇다면 각 항목들에 대한 일본의 실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1) 개발 프로세스
  내가 경험한 일본 게임 회사들, 또는 들어서 알게 된 게임회사들은 제각각 개발 프로세스가 틀리다. 따라서 게임회사마다 원하는 직종도 틀리다. 예를 들면 스퀘어의 경우 아주 세분화된 작업 체계를 갖고 있다.(모든 팀이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인터페이스를 제작한다고 하여도 폰트 디자이너, 아이콘 디자이너, UI애니메이션 디자이너 등 파트가 세분화되어 있다. 그 일을 맡은 사람은 언제나 해당 작업만 담당하게 된다. 이는 곧 해당 분야에서의 스페셜리스트여야 한다라는 것이며 따라서 스퀘어에서 사람을 뽑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라는 점이다. 이번에는 트라이에이스를 예로 들어보자. 트라이에이스는 디자이너의 경우 CG디자이너라는 직책밖에없다. 이말은 디자인에 관한한 어떤 업무라도 할 수 있다라는 말이 된다. 트라이에이스의 홈페이지에도 나와있지만 디자이너 1명이 원화디자인에서 시작하여 컬러링, 3D모델링, 텍스쳐링, 그리고 애니메이션까지 캐릭터에 관한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가 도맡아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현재는 2D디자이너, 3D디자이너, 모션디자이너 등 어느정도 세분화가 되어있긴 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디자인 전 파트에 대한 능력이 있어야만 한다.
  위의 이야기는 그나마 규모가 어느정도 있고 알려진 회사에 제한된 이야기이며 일본게임업체라 할지라도 규모가 작으면 제대로 된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다.

    (2) 개발자에 대한 대우
 개인적인 인연으로 알게 된 스퀘어에닉스의 요시유키 카츠베상과 일본 게임업계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한 적이 있었다. 당시 그분이 나에게 해준 말은 한마디로 "일본 내에서도 게임개발자는 그다지 대우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였다. 잠깐 여기서 일본의 고용 형태에 대해 알아보자.일본의 고용 형태는 계약 형태에 따라 정사원/계약 사원/ 아르바이트 의 3가지로 나뉘어 있다. 정사원은 기본적인 보험과 각종 수당, 휴가가 보장이 된다.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도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해고될 가능성이 적다. 계약사원은 보험 가입 및 휴가에 대한 보장은 있으나 연봉계약의 경우 초과근무수당 등이 없는 경우가 많다. 아르바이트는 국내에서의 아르바이트와 큰 차이는 없다. 이와같은 점 때문에 일본 내에서는 정사원이냐 계약사원이냐가 큰 차이를 갖는다.
  일본의 게임업체중 반이상이 정사원보다는 계약사원을 뽑는다. 계약사원으로 입사후 정사원이 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회사도 물론 있지만 그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유명한 소니엔터테인먼트도 게임개발직의 경우 전 직원이 계약사원이다. 즉 1년의 계약기간이 끝나면 언제든지 해고될 가능성이 있으며 따라서 항시 노력하며 긴장하여야 한다. 또, 게임업계의 특성상 야근이 많은데 계약사원의 경우 계약상 초과근무수당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같은 시간 노동에 대한 임금이 적게 된다. 연봉면에서의 통계를 살펴보자. 

IT/통신업체
                        25세    30세     35세     40세
프로그래머          385      421      505       588
시스템엔지니어    385      508      614       702
영업                   374      487      598       709
네트워크엔지니어 384      513      602       651
시스템컨설턴트    504      638      758       865

전기 전자 반도체
                            25세    30세     35세     40세
연구개발                347      500       634      748
회로설계                352      494       604      681
펌웨어개발             373      473       562      643
기술, 프로세스개발  355      464       554      625
기술 서포트            378      485       588      687

패션
                            25세    30세     35세     40세
디자이너                277      426      471       534
패턴 디자이너         315      359      403       501
생산관리                261      381      480       498
MD                       320      451      542       594
패션업계 영업         300      344      423       538

금융
                                       25세    30세     35세     40세
은행, 신탁은행 융자, 심사    343      524      679       809
증권업게 영업                    327      519      640       690
생명보험업계 대리점영업     489      599      691       765
투자은행업무                     556      906      1232      1535
금융컨설턴트                     436      671      869        1031
부동산금융                        374      663      870        993


2003년 인텔리젼스 조사 자료

 일본에서 30세면 보통 사회경력 10년정도의 베테랑급이 많다. 남자의 경우 군대를 가지 않으므로 우리나라 남성에 비해 같은 나이라면 경력이 더 많은게 보통이다.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IT업계(게임업계 포함)은 직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타 업종에비해서는 좀 낮은 편이다.

-2부에 계속-

덧글

  • 2007/06/27 03:3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07/06/27 03:58 # 삭제 답글

    헉 이글루 가입 안하면 제가 쓴 덧글을 볼수도 없군요;;ㅠㅜ(가입 못하네요..)
  • 2007/06/28 04:49 # 삭제 답글

    일본 게임관련 회사에 취업관련으로 물어볼게 좀 있어요~~hyojshim@hotmail.com으로 멜 좀 주세요^^
  • AquaLIX 2007/07/02 14:18 # 답글

    효/ 안녕하세요.
    dynamite공공일@한메일쩜넷으로 메일 주시면 됩니다.
  • 아이러니 2010/08/09 19:2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

    원화가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정말 간절합니다 .... 지금 여쭤보고싶은게 너무나도 많은데요 ....

    혹시 네이트온 하신다면 ... pmhyuk7@hanmail.net 친추좀 걸어 주시면 안될까요...

    꼭 부탁드릴게요....
  • ik1104dj 2010/09/16 00:04 # 답글

    물어볼게있어요!!!! agag7711@hanmail.net으루 메일쫌해주세요!!!!
  • pdwer3376 2014/06/23 01:06 # 삭제 답글

    게임공부하고 일본회사로 갈려는 학생으로서 이런글에대해 감사드립ㄴ디ㅏ
  • 2015/05/03 16:1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새우튀김 2016/12/12 00:57 # 답글

    현재 일본 취업을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일본 취업에 관해 여러 책도 뒤져보고 인터넷도 뒤져봤지만
    정말 정보가 없어서 답이 안나오는중에 우연찮게 이글루에서 글을 보고 지푸라기라도 붙들는 심정으로 메일로 여쭤봅니다...
    늦어도 상관없으니 메일확인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hukim1002@naver.com
댓글 입력 영역